본문 바로가기
꿀팁

HDD SCAN 2.0 배드섹터 검사

by Jootopias 2019. 3. 13.
반응형




HDD SCAN 배드섹터 검사 및 다운로드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디스크 배드섹터 검사하는법에 대해 알려드릴거에요.


보통 하드디스크는 갑작스럽게 전원이 차단되거나 외부로부터 충격이 가해지면


배드섹터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디스크의 읽고 쓰는 속도가 느려져서 PC가 느려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평소에 PC가 느려졌다고 생각이 드시거나 가끔 블루스크린이 뜨시면 배드섹터를 의심해볼만 합니다.


그래서 제가 오늘 프로그램 하나를 준비했습니다. 


그건 바로!!! GM HDD SCAN 2.0


한국HP 공식 데이터복구 협력업체 지엠데이터에서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말 그대로 하드 스캔 프로그램인데요 배드섹터 말고 여러가지 기능들을 검사 할 수 있습니다.


자, 일단 한번 살펴볼게요 


다운로드 링크 사이트 : http://www.gmdata.co.kr/gmtools/hddscan.html


위 링크를 타고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GM HDDSCAN 프로그램에 대한 개요, 기능, 실행환경, 개발사 등등 여러가지 설명이 써 있어요.


프로그램 다운로드를 해주세요.



그러면 바로 위와 같은 파일이 다운로드가 됩니다.


바로 실행을 시켜봅시다. 


바로실행을 시킨 결과


무설치 파일인 것 같아요.


바로 아래와 같이 켜집니다. 



정말 많은 기능들이 있는데요 이 정도면 유료 프로그램으로 돌렸어도 괜찮았을것 같은데 


무료라는게 정말 놀랍네요 정말 대단합니다.


자, 그러면 이제 하나씩 기능들을 써볼게요 일단 다음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 저는 처음에 전체 / 부분 디스크 배드섹터 검사 부터 시작해볼게요.



체크 해주시고 다음 눌러주세요.



이런 화면이 나오죠? 저는 SSD 와 HDD 두개를 쓰고 있답니다.


요새 저의 HDD가 가끔 끊기고 말을 안들어서 저도 검사한번 해보려고요.


SATA WDC WD10이라고 쓰여있는 부분을 눌러주고 다음을 눌러줍니다.



이런식으로요 그러면 오른쪽에 간단한 정보가 떠요 시리얼넘버, 제조사 등등


다음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와 같은 창이 뜨죠?


검사영역을 지정 할 수도 있는데 저는 의심이 많고 정확한걸 좋아하기 때문에


전체영역 검사하기를 할거에요 다음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런창이 떠요 오... 신기하지 않나요


바로 우측 상단에 검사라는 버튼을 눌러줘볼게요 



검사가 시작 됐어요.


남은시간....뭐죠...? 1시간 25분 


1TB 짜리 하드이긴한데 생각보다 오래걸리네요 ..


저는 기다려보겠습니다. 중간에 멈추시려면 정지 눌러주시면 돼요



드디어 끝났습니다. 


기다리느라 너무 힘들었네요 


저는 다행이도 배드섹터가 하나도 안나왔어요 아주 깔끔합니다.


검사가 끝나면 레포트를 따로 저장 할 수도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알아볼 기능은 HDD 정보보기인데요


2번째 메뉴를 누르고 다음 눌러주세요




그러면 위 와 같은 창이뜹니다 하드의 정보와 하드가 지원하는 기능을 보여주는 것 같아요.


저 많은 기능들이 정확히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는 저도 잘 모르겠어요....


공부좀 해야겠네요... 공부하고 알려드리겠습니다..





그 다음 HDD SMART 기능인데요 하드의 Start/stop 횟수와 몇시간을 썻는지까지 싹 다 나오네요.


얼마나 사용했는지 확인해보시려면 여기서 확인해보시면 될 것같아요 


저는 22559시간 사용했고 현재 온도는 34도네요!





다음은 하드 읽고 쓰기 모니터링하는 기능입니다. 


모니터링 버튼 누르시면 시작하는데요


그때부터 모니터링이 시작되어 읽고 쓰는 작업을 하시면 기록이됩니다.


한번쯤 사용해보는것도 나쁘지 않겠네요.



다음은 데이터 저장상태보기 및 윈도우 조각모음입니다.


조각모음 많이 들어보셨죠? 그 기능이 여기에도 있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한번 사용해보세요 !!


지금까지 HDD SCAN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정말 간단하게만 설명드렸어요


정말 많은 기능들이 들어있죠?


저도 공부를 더 많이해서 여러분들께 더 자세히 알려드려야겠어요


마지막으로  


이 프로그램을 만들어주시고 무료로 제공해주시는 지엠데이터 회사분들께 감사합니다.


추가 질문이나 문의는 댓글로 남겨주세요.





반응형